도심 5030에 맞춰 신호체계도 개선해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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도심 5030에 맞춰 신호체계도 개선해야

-너무 많은 신호에 걸리면 운전자 스트레스도 쌓여
- 5030으로 운전해도 신호에 걸리지 않는 체계로 만들어야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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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(사진: 경상남도)

 

오는 17일부터 도심부 최고제한속도를 50km로 제한한다. 경남도는 안전속도 5030’ 전면 시행을 앞두고 6일부터 8일까지 3일간 한국교통안전공단 경남본부, 도민대표단, KBS와 합동으로 주행시간 실증조사를 실시했다.

 

경남도는 창원시 성산구 토월초등삼거리~성산사거리~목동사거리~도청사거리’ 7.5km 구간에서 2대의 택시 차량을 이용하여 제한속도 60km/h50km/h로 각각 주행하며 조사를 실시하였으며, 출근시간(07~09), 퇴근(17~19) 및 야간(21~22)시간으로 나누어 각 2회씩 3일간 총 17회에 걸쳐 진행되었다.“고 하였다.

 

실증조사 결과, 60km/h 운행 시 17회 평균 주행시간은 2254, 50km/h 운행 시 17회 평균 주행시간은 2334초로 40초 차이를 보였다. 택시요금은 각각 평균 9,634원과 9,652원으로 18원의 차이를 보여 제한속도 하향으로 인한 주행시간 및 택시요금 차이는 미미했다고 하였다.

 

도심부는 외곽도로와 달리 교차로와 신호등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최고제한속도를 60km/h에서 50km/h로 속도를 낮춰도 주행시간에 큰 차이는 없는데 반해 제동거리는 36m에서 27m로 감소하고 사망가능성은 85%에서 55%로 낮아지는 등 긍정적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, 차량소통이 많은 출·퇴근시간의 평균주행속도는 20km/h 이하였으며 차량통행이 줄어드는 야간시간대(21, 2130)에도 평균주행속도가 25km/h 이하로 주간과 야간의 주행시간 차이는 크지 않았다고 하였다.

 

하지만 실전에서 운전을 주업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. 속도가 줄어들다보니 신호의 연속성이 떨어져 시간이 지연된다고 한다. 더구나 밤 10시 이후에는 신호등의 신호체계가 달라지는 곳이 많이 생겼다고 한다. 예를들면 어시장 해안로를 밤 10시 이후에 빠져나가기 위해서는 최소 3-4번의 신호를 받게 된다고 한다. 한번 신호를 받으면 500m도 안가서 또 신호를 받아야 하는 쳬계로 바뀌다 보니 여기서 예전에 비해 최소 5분이상 더 소요된다는 것이다. 또한 심야시간에는 가음정 삼거리에서 대방버스 종점으로 가는 도로도 계속 신호에 걸리도록 되어 있다고 한다. 그러다보니 심야시간에 이 도로를 갈 경우에는 스트레스가 많아 다른 도로로 빠져 돌아가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.

 

사고예방 차원에서 신호체계를 계속 걸리도록 한 것 같은데, 운전자의 스트레스도 그만큼 높아지기에 개선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많다. 5030에 맞춰 신호체계도 연속성이 있도록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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